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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미현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전공) 이영희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9 - 10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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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는 여론 형성과 정보 공유, 인맥 형성 과정을 통해 오프라인 세상을 더욱 확장시키면서 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최근 ‘SNS 피로 증후군’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질병이 나타날 정도로 부정적인 측면의우려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소비자를 대상으로 SNS 지속이용의도에 대한 독립변수들의영향을 SNS 피로감을 매개로 하여 살펴보았으며, 연구에 사용된 독립변수는 SNS 스트레스, 소비가치, 합리적행동이론 변수인 SNS에 대한 이용태도와 주관적 규범, 그리고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인 부정적 기대감정, 자기통제, 자존감으로 구성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SNS로 인한 정보과부하 스트레스, SNS의 쾌락적 소비가치, SNS 이용태도 그리고 부정적 기대감정과 자존감은 SNS 지속이용의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SNS 피로감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SNS 스트레스, SNS 소비가치는 SNS 피로감을 매개로 하여 지속이용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SNS 피로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결과, 불안장애 스트레스 및 사생활침해 스트레스와 SNS 지속이용의도 사이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가 보편화된 시점에서 소비자들의 SNS 이용에서 발생하는 SNS 피로감의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SNS로 인한 피로감을 감소시키고 효율적인 이용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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