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억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OLS회귀분석과 차우검사를 이용하여 대학생들의 폭음 경험과 학업 성적과의 관계를 탐구하였다. 한 교육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음주 습관 및 생활 경험에 대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폭음 수준이 학생들의 평균 평점에 미치는 부정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폭음을 하지 않는 학생들에 비해 간헐적 혹은 상습적으로 폭음하는 학생들의 학업 성적이 매우 낮음을 보여주었다. 폭음은 공부 시간 혹은 수업 참여율에 영향을 미쳐서 대학생들의 학습 과정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되고, 이는 성적하락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수업 관련 변인들은 폭음과 성적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간접 효과가 있었다. 폭음은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의 학업에 보다 심각한 장애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과는 다르게 여학생들의 폭음은 수업 결손과 수업 준비 시간의 감소를 가져옴으로써 낮은 성적을 성취하는 주요 원인이 됨을 보여주었다. 신입생들은 다른 학년에 비해 폭음과 성적과의 부적(負的) 관계가 두드러졌다. 특히, 이 시기의 잦은 폭음은 수업 참여도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성적 하락에 영향을 주었다. 이상의 결과들은 대학생들의 폭음 행위가 성적에 미치는 효과는 일반적이기 보다는 여학생과 신입생들에게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을 암시한다. 그러므로 대학생들의 음주, 특히 폭음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대학은 대상자와 시기를 구체화한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음주가 가진 대학 사회화의 긍정적 기능을 고려하여 캠퍼스내 음주를 금지하는 방식의 제한적 조치보다는 술을 대신할 수 있는 학내 사교 환경을 조성하는 데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