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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성지 (대전보건대학교 과학수사과) 손성건 (대전보건대학교 과학수사과) 김해중 (대전보건대학교 과학수사과)
저널정보
한국과학수사학회 과학수사학회지 과학수사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 - 2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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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 차 충돌사고에서 접촉 흔적의 지상고는 충돌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던 차량 사이의 충돌의 종류는 선행 차량이 정지함으로 인하여 후행차량이 감속 없이 충돌하는 경우가 있고 급제동하면서 충돌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후행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선행차량이후진하여 충돌하는 경우 등 다양한 충돌조건이 존재한다. 본 사고 사례는 선행차량이 신호대기로 정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후행차량이 급제동하면서 추돌한 사고이다. 제동 없이 추돌하는 경우는 전방주시를 태만히 한 과실이 크다. 후행차량의 운전자는 전방주시를 하였으나 선행차량이 급정지함으로 인하여 따라 급정지하는 과정에 제동력이 미치지 못하여 충돌하였다고 주장하였고 이 진술의 신뢰성이 쟁점이 되는 상황이었다. 본 연구는 후행차량이 급제동시 앞 숙임에 의해 차량 최전방 부분이 내려가는정도를 측정하고 선행차량 뒷 범퍼에 나타난 충격위치의 지상고를 비교하여 후행차량이 급제동하였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동종의 차량에 대하여 동일한 실험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손쉽게 차량의 최전방지상고 변화량을 측정하는 방법과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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