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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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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설화 (동신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최민수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5 - 25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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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 관계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관련 선행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리더십, 놀이성을 잠재적 예측 변인으로 설정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대한 형성과정을 구조화하는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하여 광주․전남지역 만 3, 4, 5세 유아 606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리더십, 놀이성, 사회적 유능성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PC용 21버전과 SPSS AMOS 23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자기조절 능력, 놀이성, 리더십, 사회적 유능성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05 수준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력, 리더십, 놀이성 변인들 간의 직접효과는 .05 수준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이러한 직접효과는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놀이성, 그리고 리더십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또한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놀이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리더십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리더십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 능력, 놀이성의 간접효과는 .05수준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놀이성은 리더십을 통해 사회적 유능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 능력, 놀이성, 리더십 변인들을 함께 고려해야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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