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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익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107권
발행연도
2016
수록면
5 - 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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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생활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의사소통 능력 계발을 위한 수많은 이론과 방법론이 제시되고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수사학이고, 대중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자기 계발서를 통한 자가 의사소통 교육 방법론일 것이다. 지금까지 제시되어 있는 수많은 의사소통 교육의 이론과 방법론이 지향하는 목표는 대부분 경쟁에서의 승리와 개인의 성공 그리고 타인에 대한 지배와 조정 능력이다. 다시 말해서 기존의 의사소통 교육의 목표는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경쟁적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교육의 목표는 실현 가능성도 높지 않고 윤리적으로도 정당하지 않다. 이 논문의 목적은 기존의 의사소통 교육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는 대안적 의사소통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 있다. 동서양의 철학과 종교에 나타난 ‘바람직한’ 의사소통에 대한 관념을 토대로 장기적 관점에서 목표 달성에 효율적이고 타인과 평화롭고 조화로운 공존을 영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의 요인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1) 의사소통은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한 도구나 기술이 아닌 인성의 지표라는 의사소통에 대한 관점의 전환, 2) 관계론적 세계관, 3) 타자의 다름에 대한 존중과 수용, 4) 타인을 우선시하는 타자 중심적 태도, 5) 의사소통을 통한 상호 호혜성의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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