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7 - 1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의 비중이 점점 더 높아지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대부분의 유통기업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병합하여 운영하게 됨으로써 물류서비스 품질 구성요인의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장을 함께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표본을 수집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물류서비스 품질 요인인 반품/교환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조사 대상은 서울특별시 송파구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합하여 운영하는 대형유통매장을 이용하는 고객 2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본은 SPSS 18.0 패키지를 이용하여 기초통계 분석을 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물류서비스 품질의 반품/교환 서비스 품질 중 사전관리의 정보성, 처리과정의 신속성, 사후관리의 신뢰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만족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오프라인을 병합하여 운영하고 있는 유통기업이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의 구매 후 불만요인을 해소할 수 있는 반품/교환서비스의 품질과 구성요인이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력을 위하여 고려해야할 주요 대상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