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10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페이스북 이용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정서적 보상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정서적 보상 차원에서 페이스북 이용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2013년 4월1일부터 한 주간 온라인 조사를 통해 321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페이스북 이용동기 중 관계유지 동기가 페이스북 이용강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관계와 관련해서는 오프라인 친구수와 오프라인 가입 모임수가 페이스북 이용강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오프라인 만남 회수는 부적인 영향을 부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페이스북 이용강도는 주관적 행복감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페이스북 이용자가 물리적이고 정서적으로 페이스북 이용에 투여할수록 주관적 행복감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관적 행복감은 이용동기와 관련해서는 관계유지 관련 동기로부터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 관계로부터는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종합하면, 페이스북은 새로운 관계의 형성보다는 오프라인 사회적 관계를 보완하며 관계유지를 위해 주로 이용되는 매체이며, 페이스북 이용을 통해 이용자들은 주관적 행복감이라는 정서적 보상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