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9 - 21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4년 3월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 중 기업혁신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25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지향성 및 산업특성과 기업혁신간의 관계, 기업혁신과 경영성과간의 관계 그리고 기업가지향성 및 산업특성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기업혁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혁신을 보다 활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진취성향을 가진 경영자의 경영마인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중소기업의 경우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품혁신과 인적자원혁신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하여야 하고, 시장매력도가 높을수록 경영성과도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조직혁신은 내부요인이나 외부요인이 모두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지만, 인적자원혁신과 제품 및 공정혁신은 외부요인보다는 내부요인이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경영성과에서는 내부요인인 기업가지향성보다는 외부요인인 산업특성이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가지향성 중 진취성만이 인적자원혁신과 제품혁신을 통해서 긍정적인 유의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유용성은 학문적으로는 기업혁신의 매개효과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정리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실무적으로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기업혁신 도입 추진에 따른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한 현장연구(field study)가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추출된 표본의 대표성 문제, 변수측정의 타당성문제, 응답의 불성실로 인한 응답자 편견 등과 같은 어느 정도의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