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슬기 (서울전동중학교) 조욱상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5호(통권 제8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3 - 90 (18page)
DOI
10.15831/JKSSPE.2021.26.5.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초임 체육교사가 겪는 온라인 수업의 어려움에 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극복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S시 소재 중학교 초임 체육 사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자료는 녹취하고 전사한 후 내용을 재구조하여 범주화하였다. 교사 수업 일지, 추가 면담을 통해 자료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결과: 초임 체육교사들이 겪고 있는 온라인 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분석한 결과 언론을 통해 접해야 하는 온라인 수업 정책에 대한 아쉬운 점, 다양한 체육 수업 종목 운영이 어려운 점, 원활한 상호작용이 어려운 점, 학생 및 학부모의 인식으로 인해 어려운 점, 교사 및 학생들의 테크놀로지 사용 미숙과 콘텐츠 영상 제작에 투입되는 과도한 시간으로 인해 어려운 점, 온라인 수업 플랫폼에 대해 불편한 점, 수업 공개 및 저작권에 대해 두려운 점, 환경에 따른 수업 실행에 대한 어려운 점 등이 있었다.
결론: 본 연구는 일선학교 초임 체육교사의 온라인 비대면 체육수업 계획 및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현실적 문제점에 중점을 두었다. 이 과정에서 교육당국의 체육교과의 특수성을 고려한 다각적인 온라인 교육 콘텐츠 및 플렛폼 지원책이 요구되며 체육교사 집단의 온라인 교육을 위한 적극적인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방법 수용 및 개발이 이에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초임 체육교사의 비대면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한 경험적 고찰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4-000127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