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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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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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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자 지식과 음운인식 발달 간에 관계가 있다는 가정과 낱자 지식은 특히 음운인식능력 중 음소인식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음소인식능력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낱자 지식이라는 가설이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아직 이러한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낱자 지식과 음운인식능력과 연령과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들 변인들 중에 음운인식 발달에 가장 영향력이 큰 변인이 어느 것인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전국에서 1112명의 유아들을 표집하였고, 이들 유아들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검사, 낱자 지식 검사,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령, 음운인식능력, 낱자 지식,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음운인식능력 발달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낱자 지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선행 연구들의 가정과는 달리 음소인식 발달에는 낱자 지식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연령이 음소인식 발달에 더 영향력이 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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