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45 - 27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0대들의 휴대폰 사용경험에 관한 심층적인 자료를 정성적인 방식(ethnographic 면접과 부분적으로참여관찰)으로 수집하여 10대들이 스스로 발견하는 휴대폰의 새로운 용도와 가치를 발견하였고, 이러한 새로운 소비문화가 10대들에게 공유되는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조사대상: 12~19세 청소년 1,000명, 표본선정:지역, 성별, 학년을 감안한 할당방식, 면접방법: 개별면접)를 실시했다. 본 연구는 정성적인 연구방식을 통해 10대들이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새로운 용도 또는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음을확인했다. 10대들이 휴대폰에 부여하는 용도 및 가치는 나만의 공간(my space), 나의 표현수단(my pride), 나의동반자(with me), 친구와의 연결고리(link to my friend) 및 놀이도구 등으로 요약되었다. 또한 10대들은 문자메시지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이의 사용을 확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규범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정보제공자의 관점에서 상세히 기술하였고, 정성조사에 발견된 주요 주제를 설문조사를통해 다시 검증한 결과 대부분의 주요 주제들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정성조사와 정량조사에서 나온 결과를 요약하면서 10대들의 휴대폰 사용경험에서 발견되는 소비자의역할을 참여적 소비, 놀이적 소비, 발현적 규범형성 관점에서 해석하고 이와 관련된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본 연구결과가 제시하는 관리적 시사점들을 정리하였고, 연구과 갖는 한계점과 함께 후속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