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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39 - 45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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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지적ㆍ정의적 학습양식 구성요소가 저학년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680명의 2, 3학년 초등학생에게 인지적ㆍ정의적 학습양식 검사 및 학교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표준다중회귀분석 방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ㆍ정의적 학습양식 구성요소는 저학년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친다. 저학년 초등학생의 수업적응을 비롯한 전반적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인지적 학습양식 구성요소 중 ‘정보처리’와 ‘정보저장인출’이며, 정의적 학습양식 구성요소 중 ‘정보수용태도’, ‘참여형태’ 및 ‘참여정도’이다. 이는 학습자가 학습에서 취하는 인지적 전략과 정의적 교수학습태도가 수업적응 뿐 아니라, 친구적응, 교사적응, 규칙적응, 환경적응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인지적 학습양식 구성요소 중 ‘정보처리’에서 전체형, ‘정보저장인출’에서 심층형의 성향이 강할수록 학교적응에 유리하다. 정의적 학습양식 구성요소 중 ’정보수용태도‘에서 개방형, ’참여형태‘에서 실험형, ’참여정도‘에서 참여형의 성향이 강할수록 학교적응에 유리하다. 교사들은 저학년 초등학생의 수업적응을 비롯한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학생이 어떤 인지적ㆍ정의적 학습양식을 갖고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인지적 ‘정보처리’ 및 ‘정보저장인출’, 그리고 정의적 ‘참여정도’, ‘참여형태’ 및 ‘정보수용태도’가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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