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35 - 3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어교과에서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기결정 학습동기와 목표지향성, 학업정서, 영어성적 및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자기결정성이 높은 자율적 조절 동기(동일시 규제와 내재 동기)와 숙달접근은 학업열중도, 학업안정감, 학업유능감 같은 학업정서와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고, 자기결정성이 낮은 동기인 외부 규제 동기와 무동기는 수행회피와 함께 학업정서에 부적 상관을 보였다. 부과된 규제와 수행접근은 학업안정감과는 0에 가까운 상관을 보임으로써, 이들은 학업안정감의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시사했다.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는 자율적 조절 동기와 숙달접근 및 수행접근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이들을 거쳐 간접적으로 학업정서에 영향을 미쳤다. 학업정서에 대해 자율적 조절 동기와 숙달접근은 높은 정적 영향을, 수행접근은 낮은 정적 영향을, 수행회피는 높은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은 학업정서를 거쳐 간접적으로 영어성적에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