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47 - 4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환경 관련 스트레스 변인이 실제 유치원 교사들의 헌신의 대상과 어떤 관련성이 있으며 이 세 연구 변인 간에 어떤 구조적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가를 규명해 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남 및 광주지역의 사립유치원 교사 20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인식한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 유치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 교사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헌신 간의 관계에서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 직무스트레스 변인 간의 구조 관계를 분석한 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가 매우 뛰어난 수준은 아니지만 수용할만한 수준의 적합도 지수를 나타났다.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경로,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헌신에 미치는 영향 경로, 직무스트레스가 교사헌신에 미치는 영향 경로의 추정치 순으로 유의성을 나타내고 있어 이론적으로 확립된 연구변인들의 경로 설정이 제대로 되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