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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훈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63 - 18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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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메시지와 소구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방 법은 소비자들의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리라 예상되며 본 연구에서는 공익광고에 노 출된 소비자들의 감정적 반응을 분석하고 이것이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광고노출에 따른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은 광고태도 및 상표태도 구매의도에 연쇄 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감정적 접근을 통해 공익광고효과를 이해함으로서 공익광 고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연구 분야에 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공익 광고에 의해 유도되는 PAD 감정은 즐거움 각성 지배로 나타났다 또한 즐거움과 자극 감정은 정적으로 지배 감정은 부적으로 공익광고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감정적 반응 의 특성을 기술하고 나아가 공익광고가 효과적으로 제작될 수 있는 시사점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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