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의수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교육철학의 연구 동향과 과제를 탐구하기 위하여 1991년 이후 최근까지의 연구 동향을 그 이전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독자적인 분석의 틀을 만들어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3,300여 편의 논저를 분석하였다. 즉, ①연구주제의 유형과 다양성, ②연구방법의 다양성과 적절성, ③교육철학 본연의 기능과 책임 문제, ④한국 교육철학의 정체성 문제, ⑤미래 사회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교육철학의 방향과 과제에 대하여 분석하고 논의했다. 분석 결과, 연구주제가 좀더 다양화되고 전문화되어야 할 것이며, 연구방법 역시 다양한 주제와 과제에 상응하여 당양한 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철학연구가 그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현장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학문적 정체성의 문제도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다. 아울러 미래사회에 새롭게 제기되는 교육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점을 과제와 방향으로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