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진 (경남대학교) 최낙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11 - 1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심적 회계과정 현상 중의 하나인 커플링 현상은 그동안 선행연구에서 선구매한 제품을 소비할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다루어져 왔으나, 본 연구는 소비자의 커플링 지각이 소비행동의 적극성을 통하여 선구매한 서비스의 소비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관한 이론적 모델을 제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커플링과정과 소비행동의 적극성을 소비시점에 따라 구분하여, 소비이전 커플링, 소비과정 커플링, 소비지원활동의 적극성, 소비과정행동의 적극성, 획득가치, 만족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 결과, 여행상품의 선구매시 소비자의 소비이전 커플링 지각은 소비를 하기위한 노력을 증가(소비지원활동의 적극성)시키게 되며, 이는 실제 서비스의 소비과정에서 적극적인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과정행동의 적극성은 소비자의 획득가치 수준을 높여줌으로써 만족수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