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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재영 (한국교통대학교) 박상수 (한국교통대학교) 김재문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51 - 1,161 (11page)
DOI
10.24284/JKOSUR.2021.12.9.4.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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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휠의 압축잔류응력이 휠의 마모한계에 대한 주요요인임을 증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 철도차량의 강재 차륜(이하 차륜)에 대한 마모한계는 철도차량 제조사의 구조강도설계 측면에서 관리되어 왔으나 차륜의 잔류압축응력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차륜의 압연공정과 열처리과정에서 압축잔류응력의 발생 원리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압축잔류응력이 차륜의 피로파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압축잔류응력에 대한 표준규격과 검사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 및 검토과정에서 압축잔류응력이 철도차량 차륜의 마모한계를 결정하는 주요 근거임을 입증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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