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진숙 (북삼고등학교) 김인주 (대전동광초등학교) 강신옥 (남평초등학교) 김원일 (평산초등학교) 박호림 (문태고등학교) 양석재 (광양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2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233 - 237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중등학교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언플러그드 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행연구로 Stefan & Annabel(2019)이 개발한 인공지능 언플러그드 자료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하였으며, 이 연구에서는 지도학습과 강화학습 자료를 재해석하여 활동의 어려운 부분을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학생의 발달을 고려하여 학생 참여형 교육활동 자료를 기본 활동과 심화 활동의 2가지 형태로 개발하였다. 개발한 언플러그드 교육 자료를 초등학교 2곳과 고등학교 3곳에서 실과, 정보, 인공지능 기초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지도학습과 강화학습 언플러그드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다. 학생들은 재구성한 언플러그드 자료를 활용한 인공지능 수업을 통해 지도학습과 강화학습의 동작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언플러그드 자료의 개발과 적용
4. 강화학습 언플러그드 자료의 개발과 적용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