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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양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20 (20page)
DOI
10.18338/kojmee.2022..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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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오와 혐오 표현이 일상에서 확산하고 있어 우려스러운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다른 집단 구성원에 대한 혐오와 혐오 표현이 증가하는 현상을 혐오 문제로 규정하고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혐오 문제는 감정과 관련이 깊으므로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감정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어 혐오, 혐오 표현 등 혐오 문제를 다룬 연구를 살펴보고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방안을 논하였다. 도덕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으로 중학교 ‘도덕’, 고등학교 융합선택 ‘윤리문제 탐구’ 등에서 혐오 문제를 반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혐오와 혐오 표현의 의미, 원인, 사례, 문제와 혐오를 확산하는 사회적 조건을 다루어야 한다. 혐오 문제 극복을 위해 집단 범주의 경계를 성찰하고 대항 표현의 의미와 한계를 다루어야 한다. 수업 전략으로 객관적 사실 탐구와 공유, 미디어 리터러시, 주류성과 비주류성의 경계 체험, 내집단과 외집단을 포함하는 상위 범주 탐구 등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감정 관련 내용 분석
Ⅲ. 혐오와 혐오 표현
Ⅳ. 도덕과 교육과정 적용 및 교수·학습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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