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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련 (광운대학교) 김구엽 (광운대학교) 이단비 (광운대학교) 박선영 (광운대학교) 김현경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엄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12 - 31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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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기를 활용한 게임 콘텐츠 개발 시, 주요 사용자 작업(User task) 별 가장 적합한 인터랙션 방법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ackground: 최근 Head Mounted Display(HMD) 기반 하드웨어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현실 기반의 다양한 게임 콘텐츠가 공급되고 있다. 하지만 가상현실 게임 내 사용자 작업 별 인터랙션 방법과 관련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Method: Oculus store 내 상용화된 가상현실 게임을 분석하여 사용자 작업들을 도출하고, 해당 작업들 중 다양한 게임에서 통용적으로 활용되는 주요 사용자 작업을 선별하였다. Oculus quest 2 기기를 바탕으로 사용자 작업 별 사용되고 있는 인터랙션 방법을 조사하여, 핸드 트래킹과 해드 트래킹 방식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Results: 주요 사용자 작업은 플레이어 이동, 오브젝트 잡기, 오브젝트 던지기, 오브젝트 떨어뜨리기, 메뉴 선택, 인벤토리 열기 등을 포함하여 총 11가지로 분류되었다. 플레이어 이동 작업의 경우 주로 연속이동과 텔레포트 이동 방식을 활용하는 경우가 보편적이었다. 연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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