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근 (국립목포대학교) 조윤형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1호(통권 제13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51 - 77 (27page)
DOI
10.23839/kabe.2022.37.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개인-환경 적합성인 개인-직무, 개인-조직 적합성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고객지향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들 관계를 고려한 고객지향성의 매개역할을 살펴보았으며, 고객지향성과 혁신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맥락을 고려하여 사회적 지원인 상사지원, 동료지원의 조절역할을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설문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하였으며 광주광역시 및 전라남도 지역 서비스 기업에서 일하는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동일방법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4개월의 시차를 두고 2차례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58부의 설문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직무, 개인-조직 적합성은 고객지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지향성은 혁신행동을 높이고 있었으며, 고객지향성은 개인-직무, 개인-조직 적합성과 혁신행동과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고객지향성과 혁신행동과의 관계를 동료지원이 조절하고 있었는데 동료지원이 높은 경우 고객지향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정(+) 영향은 더욱 확대되고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서비스기업에서 개인-직무, 개인-조직 적합성은 고객지향성의 중요한 선행변수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객지향성은 혁신행동을 높이고 있었으며 개인-직무, 개인-조직 적합성이 고객지향성을 매개로 하여 혁신행동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본 연구의 표본인 서비스기업 조직구성원들에 있어서는 상사 보다는 동료의 역할이 큰 의미를 갖는데 고객지향성이 혁신행동으로 이어지는데 있어서 동료로 부터의 지원이 높일수록 혁신행동의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서비스기업에서 조직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동료와의 관계, 상호지원의 활성화가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개인-환경 적합성이 혁신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 측면에서 고객지향성의 역할 그리고 맥락 차원에서 사회적 지원의 역할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실무적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2-001084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