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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18208/ksdc.2022.2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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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장기적인 불황으로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는 패션 대여 서비스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코로나19를 전후로 패션 대여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패션기업 마케터들에게 소비자를 이해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는 2018년에서 2021년까지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수집하였다. 수집된 빅데이터에 대해서 텍스트마이닝, 워드클라우드, 네트워크 시각화 및 CONCOR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패션 대여 서비스 이용시 가격과 서비스를 중요시하였다. 대여에는 일상을 위한 의류나 가방 등의 대여가 있었고, 결혼, 돌잔치 등의 행사를 위한 한복, 드레스, 웨딩드레스, 예복 등을 대여하였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조치로 인하여 돌잔치 관련 패션 대여 서비스가 감소하였다. 하지만 가방 같은 패션 소품 대여와 일상복 등을 대여할 수 있는 다양한 패션 공유 플랫폼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코로나19 이전에 비하여 코로나19 이후에는 대여 제품의 디자인과 스타일, 퀄리티 등에 대한 관심을 줄어들었고 사이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CONCOR 분석 결과, 코로나19 전후 주요 의미 범주는 한복 대여 서비스, 의류 대여 서비스, 남성복 대여 서비스, 웨딩 대여 서비스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코로나19가 패션 대여 서비스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패션기업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의 이러한 인식 변화를 참고하여 SNS 등 온라인을 활용한 좀 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분석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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