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은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19 - 1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국내외 문헌을 분석하여 프로그램 모형의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였고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어려움 등을 조사하였다. 문헌분석 및 요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고 전문가 협의내용을 토대로 최종 프로그램 모형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의 소프트웨어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을 계발하는 데 있다. 교육내용은 유아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교육의 내용 이해, 컴퓨팅 사고와 프로그래밍의 핵심개념 구현,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의 실제 등 크게 3영역으로 나누어진다. 본 프로그램은 4단계의 교수-학습 과정과 5가지의 교수전략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전환시대에 유아교사의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아교사들이 소프트웨어교육을 현장에서 계획·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계발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Ⅲ.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1152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