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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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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동협 (국립한경대학교) 김상우 (국립한경대학교)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성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신복균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70 - 79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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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증가하는 항공기 조류충돌 사고는 현행 항공기 조류충돌 인증 요구도의 보완을 요구한다.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는 수치해석을 통해 조류충돌 요구도를 더욱 정밀하게 검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국토교통부에서 고시한 항공기 감항기준은 미국 연방항공청에서 제정한 감항기준에 준하여 작성되었다. 이는 국내 규정에서도 해석 기반의 조류충돌 요구도 검증 방안이 반영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의 경찰청 헬리콥터 외부 보조연료탱크 조립체를 대상으로 유한요소 해석에 기반한 조류충돌 분석기법을 제안하였고, 해석 결과는 시험 결과에 상응하였다. 이에 따라 수치해석 기반의 분석기법과 절차가 조류충돌 요구도 뿐만 아니라, 나아가 다른 감항요건의 입증에도 폭넓게 활용되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조류충돌 해석
3. 해석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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