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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호 (연세대학교) 이순성 (연세대학교) 최병영 (연세대학교) 조원길 (연세대학교) 정범선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체질인류학회 해부·생물인류학 해부·생물인류학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7 - 3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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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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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의과대학 해부학 과정의 대면 강의는 빠르게 비대면 강의로 전환되었다. 비대면 강의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 본 기관에서는 선생 3명이 각자 화면 사전녹화 강의, 카메라 사전녹화 강의,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세 가지 비대면 강의에 대한 설문조사를 해부학 과정에 참여한 학생 103명과 선생 3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해당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비대면 강의 방식들의 장단점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화면 사전녹화 강의와 카메라 사전녹화 강의는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자유롭게 강의를 녹화하고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평가받았다. 사전녹화 방식의 특성상 강의의 생동감이 떨어져서 집중하기 어렵고, 실시간 질의응답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평가받았다. 이와 반대로, 실시간 온라인 강의는 강의의 생동감이 뛰어나서 집중하기 쉽고, 실시간 질의응답이 가능하다는 등 대면 강의에 가까운 특성들을 장점이라고 평가받았다. 원활한 비대면 강의 시청을 위해서, 동영상의 화질과 음질 그리고 인터넷 연결 속도 등을 개선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각 의과대학에 적합한 비대면 강의 방식을 선택하고 개선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코로나19 상황이 끝난 뒤에도 비대면 강의를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해부학 교육의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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