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47 - 173 (27page)
DOI
10.22327/kei.2022.40.1.14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국내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향후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부터 2021년까지 9월까지 발표된 국내 논문 총 18편을 선정하여 연구 동향과 프로그램 특성을 체계적 문헌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2019년에 가장 많은 수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둘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다. 셋째,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가 연구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넷째, 교육 차시는 6-10차시 이하가 가장 많았으며 적용 교과는 주지 교과 중 사회과가 가장 많았다. 교육 방법은 토의•토론(비판적 사고)학습이 다수로 이뤄졌다. 다섯째, 프로그램 내용 요소 분석은 ‘지역적•전 지구적 차원에서 의사결정을 내리고 행동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책임감 느끼기’가 내용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여섯째, 프로그램의 종속변인 분석 결과 ‘태도 영역’이 가장 많이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와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