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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u, Byung-Nam (Wonkw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7권 제2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51 - 468 (18page)
DOI
10.23839/kabe.2022.37.2.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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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의 피드백 행동이라는 자기조절적 성격의 매개변수를 통하여 목표지향성과 혁신행동 유형 및 성과 간의 인과구조를 분석하여 혁신성과를 위한 관리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하여 주요 변수의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를 검토하고 FGI를 통하여 연구가설과 설문문항의 사전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본 조사는 2021년 3월에서 2021년 10월까지 진행되었다. 표본은 한국에 소재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4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350부를 최종분석에 투입하였다. 분석기법은 AMOS 23.0의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습목표지향성을 가진 개인은 학습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으며 피드백 추구를 성과향상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성과회피-목표지향성을 지닌 개인은 학습기회를 회피하고 피드백을 구하는 데 적극적이지 않으며 리더십과 동료의 의견을 수용하려는 의지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성과회피-목표지향성을 지닌 구성원들에게 성과 공유 및 목표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연구의 시사점] 경쟁 시장에서 혁신 능력은 성과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구성원들의 혁신역량을 개발하고 특정 행동으로 이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근본 이유이다. 구성원 혁신은 리더십만이 아니라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생성, 구현 및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에 의하여 뒷받침되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lations of Research Variables
Ⅲ. Design and Method of Study
Ⅳ. Conclusion
Reference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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