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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65 - 89 (25page)
DOI
10.22553/keas.2022.40.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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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전면 실시를 앞둔 고교학점제는 한국의 교육과정 개편 역사상 가장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고교학점제가 교육평등에 미칠 영향에 대한 담론은 아직 제한적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한 세기가 넘는 역사를 가진 미국의 고교학점제의 실행과 교육평등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중심으로 고교학점제가 가진 교육평등에 대한 잠재적 영향력을 알아보고, 한국의 고교학점제의 정책 실행과 정책 평가 연구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고교학점제는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과정의 차이를 불러오므로 이러한 차이가 차별이 되지 않도록 하는 세밀한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 특히 어떤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어떠한 수업을 어떠한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듣게 되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수업 선택에 대한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미이수학생에 대한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교육격차의 해소라는 고교학점제의 정책적 목표가 달성될 것이다. 셋째, 앞으로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서는 이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다각도로 진행되어야 한다. 특히, 학생들의 과목 이수 현황과 교육적 결과를 장기간 추적하는 전국 규모의 대규모 양적 연구와 다양한 학생들의 고교학점제에 대한 경험을 깊이 있게 분석하는 질적 연구가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한국의 고교학점제에 대한 논의
Ⅲ. 미국의 고교학점제와 교육평등에 대한 선행연구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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