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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중앙대학교) 김성권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Journal of KIISE Journal of KIISE Vol.49 No.5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60 - 368 (9page)
DOI
10.5626/JOK.2022.49.5.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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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 도메인 추천은 다른 도메인에 있는 관련 사용자 정보 데이터와 아이템 데이터 공유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사용자 중복이 많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유튜브(YouTube) 또는 넷플릭스 (NetFlix)와 같이 멀티미디어 서비스 컨텐츠에서 주로 사용된다. K-means 클러스터링을 통해 사용자 데이터와 평점을 기반으로 군집화를 실시하여 임베딩을 생성한다. 그 결과를 다층 신경망(Multi Layer Neural Network)를 통해 학습시킨 후, 사용자 만족도를 예측한다. 그 후 협업 필터링 기법인 행렬 분해(matrix factorization)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맞는 아이템들을 추천한다. 이 연구를 통해 추천함으로써 더 적은 시간적 비용으로 초기 사용자 문제에 대해 예측이 가능하고,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실험을 통해 보여주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전체 시스템 구조
4. 실험 및 평가
5. 연구 결과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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