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경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Homo Migrans Vol.25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 - 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기 거주 결혼이주여성의 삶을 통해 지금까지 간과됐던 이주민 문해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양적과 질적의 혼합 방식을 적용하여 이들의 문해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심층 면담으로 이주 초기부터 현재 일상까지 문해 발전을 알아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내 7년 이상 거주하고 있으며 이주민 교육으로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이수한 결혼이주여성 8명의 사례를 살펴보면, 연구 참여자 전원이 이주 초기 비문해자 모습에서 문해 발전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결혼이주여성 2명만이 한국인 평균 수준과 동등하게 측정되었으며, 교육 시기에 적극적인 참여로 종합평가에 합격하였고 현재 일상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살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6명은 한국인 평균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였고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주민의 문해는 거주 기간 외, 학습기의 참여 태도에 영향을 받았으며, 남편을 포함한 가족의 지지, 한국인과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지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이주민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와 이들의 일상과는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이주민의 부족한 문해를 향상하기 위해 평생교육 차원에서 이주민 교육이 지속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 밝혀진 이주민 특성이 이들의 교육 지원 정책에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주민 교육과 연구 참여자
Ⅲ. 결혼이주여성의 문해 수준
Ⅳ. 결혼이주여성의 문해 발전
Ⅴ. 맺음말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05-001355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