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9 - 8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교양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생태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그것의 의의와 한계를 검토하는 데 목표가 있다. 대학 생태환경 교양교육은 강의에 적용된 교육 방법에 따라 ‘생태 체험형 교육’과 ‘생활 실천형 교육’, ‘영역 통합형 교육’, ‘생태문학 중심의 융복합 교육’, ‘학습자 주도의 프로젝트형 교육’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 방법들은 대학 교육 환경이나 강의실 상황에 따라 제약을 받을 수 있으므로 대학 생태환경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 행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대학 교육으로서 독자성과 초·중등 환경교육과의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 생태환경 교육의 거시적인 목표에 대한 학술적, 교육적 논의도 요구된다. 그리고 생태환경에 대한 이론 강의로 학생들의 환경 문제 인식을 이끄는 교육 방법뿐만 아니라 ‘실천 중심’의 다양한 교육 방법과 모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그동안 대학 생태환경 교육이 이뤄낸 교육적 성과를 정리하고 대학 생태환경 교육만의 정체성 확보를 위한 학술적, 교육적 논의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1. 들어가며
2. 대학 생태환경 교양교육에 적용된 교육 방법
3. 대학 생태환경 교양교육 방법의 한계 및 대안
4. 나오며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