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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충성 (만도) 김해중 (경남남해도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기학회 한국자기학회지 한국자기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0 - 140 (11page)
DOI
10.4283/JKMS.2022.32.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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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대 출력 76 kW 전기차 구동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모터의 설계 및 검증 과정을 다룬다. 전기차 구동 모터의 크기를 선정하는 고정자 외경 및 코어 스택 길이는 전기차 차량 장착 공간을 고려하여 이미 선정된 설계치 이다. 그러나 회전자의 내경은 전기차에서 고속으로 운전되는 구동 모터에서 있어 전압 한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설계 인자로, 선정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요구 전압 한계를 만족하는 SR(Split Ratio, 분할비)를 결정하여, 회전자 내경 선정에 대해 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전기차 모터 재료비를 저감 목적으로 영구자석 사용량 저감을 위해, 회전자 강성과 역기전력이 동일한 조건으로, 영구자석 층수를 분석하고 최종모델을 선정하였다. 또한, 자기포화를 고려한 전기차 구동 모터의 특성 해석을 위해, 개선된 dq축 등가회로를 이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구동 모터의 냉각은 수냉식 이기 때문에, 등가 열 회로를 통해 냉각 성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설계 결과의 검증을 위해, 시제품에 대한 부하 및 온도 시험 결과를 비교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설계 및 분석
III. 실험 및 검증
IV.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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