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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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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경 (한양대학교) 오송민 (한양대학교)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22 Vol.17 No.2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1 - 47 (7page)
DOI
10.17210/jhsk.2022.06.17.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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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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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은 비대면 학습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교육 현장에 도입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중 2021년에 가장 화두가 된 온라인 플랫폼은 메타버스를 통한 학습이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유사한 실재감을 제공하는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들 중 현재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메타버스의 의미는 통상적으로 학습자의 에이전트(agent), 즉 아바타(avatar)가 자신의 신체를 이용해 메타버스라는 공간에서 학습을 경험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학습자와 아바타, 아바타와 가상공간, 가상공간과 학습자의 관계는 학습효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호혜적 관계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서 공간의 의미에 대한 교육적 탐색을 현상학자 메를로-퐁티의 몸과 지각, 공간, 타자와의 관계의 개념을 철학적 근거로 메타버스 학습의 실재감을 설명한다. 또한 메타버스가 학습자의 몰입과 동기를 높이는 이유를 메타버스의 ‘공간’에서 그 의미를 찾아보고 공간이 학습자에게 주는 영향을 아바타와 학습자, 아바타와 공간이 어떻게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상호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메타버스에서의 학습자와 아바타, 학습자와 공간 개념을 도식화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근거로 메타버스가 주는 실재감의 한계 역시 살펴봄으로써 향후 발전시킬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 갖추어야 할 본질을 재탐색한다. 이는 향후 온라인 학습 설계나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 설계에 있어서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에게 학습 공간의 의미와 경험이 중요하게 전제되어야 함과 더불어 학습 공간은 현실적 체험이 공존하는 신체적 장소와 매개될 수 있도록 블렌디드 공간 설계(blended space design)로 보완 및 보충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메를로-퐁티의 철학과 메타버스의 만남: 실재감을 중심으로
4. 학습자의 공간 인식 모델: 일반적인 온라인 학습과 메타버스의 비교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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