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현영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67 - 1,075 (9page)
DOI
10.9728/dcs.2022.23.6.1067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전환, 기후환경 변화 및 학령인구 감소 등에 대응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고 학습자 맞춤형 교육의 강화할 수 있도록, 미래 교육 비전의 정립과 수업 및 평가 개선을 포함하는 교육과정 체제 전환의 필요성이 부각되었고, 이를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이 발표되었다. 특히 초·중·고 학생들의 디지털 · AI 소양 함양 교육 강화가 주요한 내용으로 대두되었으며 고교학점제의 전면적인 시행을 위한 교과목 재구조화 및 다양한 교과목 개발이 진행 중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디지털 · AI 소양과 관련하여 수학교육의 관점에서 이공계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사항을 살펴본다. 그리고 디지털 · AI 소양 개발과 관련된 현장의 요구, 현재 우리나라 중등교육의 내용 및 외국의 사례를 보고, 수학에서 디지털 · AI 소양 개발과 관련하여 컴퓨팅 사고와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을 고찰한 후 우리나라 이공계 교육을 위한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현재 중등교육 변화에 대한 교사, 교수자들의 이해와 인식이 필요하고, 둘째, 컴퓨팅 환경에서 적절한 과제 제시 및 환경구축 등의 지원을 위한 준비와 논의가 필요하다. 셋째, 컴퓨팅 사고 및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환경구축과 이에 대한 연구와 지원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방향 및 내용
Ⅲ. 수학교육에서 디지털 · AI 소양 교육
Ⅳ. 수학에서 컴퓨팅 사고와 인공지능 수학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4-001504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