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연 (위미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고지민 (제주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83 - 110 (28page)
DOI
10.32349/ECERR.2022.6.26.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만 4세 바다반 유아들이 느끼는 행복을 탐구하고, 유아의 행복을 바라보는 교사의 인식 변화는 어떠한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 4세 바다반 유아 14명과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행복 그림 그리기, 반성적 저널, 참여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4세 유아들이 느끼는 행복은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사소하고도 작은 것, 유아 스스로 발견하여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 몰입과 함께 오는 것, ‘놀이다운 놀이’로부터 피어나는 것, 함께할 때 더욱 커지는 것이었다. 둘째, 유아의 행복을 바라보는 교사의 인식은 일상에서 행복의 의미, 행복의 주체, 몰입, 놀이, 공유, 관계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유아가 일상에서 느끼는 행복을 이해하고, 유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교사가 유아 행복을 바라보는 시선 변화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유아와 교사의 행복을 지속시키고 증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509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