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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상민 (연세대학교) 김지연 (서울사이버대학교) 조희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85 - 30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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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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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공간에서의 의사소통 활동에 대해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컴퓨터로 대표되는 매체의 효과나 현실에서의 의사소통과의 차이에 대해서만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이후 사이버 공간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한 연구들은 소셜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진일보하였으나, 여전히 컴퓨터라는 매체의 속성이나 특정 서비스의 효과를 탐색하는 데만 치중되어 진행되고 있다. 즉 사이버 공간을 다양한 인간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 맥락으로서 고려하지 못하고, 매체나 기술의 측면에서만 고려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사이버 공간이라도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맥락으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가장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싸이월드’를 대상으로 하여, 사용자들의 이용행위와 경험을 탐색하고, 각 사용자들에게 싸이월드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떤 맥락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려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총 956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싸이월드 사용 활동은 소셜 네트워크 활동뿐만 아니라 정보를 추구하는 활동, 다양한 기능과 메뉴를 통해 미니홈피를 꾸미고 이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활동, 싸이월드를 자신의 사적인 공간으로 이용하는 폐쇄적인 행동 등 다양한 형태의 행동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싸이월드 사용 활동을 기준으로 사용자들은 총 세 집단-적극적 활용형, 폐쇄적, 다이어리 추구형, 새로운 관계, 정보추구형-으로 구분되었고, 각각의 사용자 집단은 싸이월드에서 주로 관계를 맺는 대상과 의사소통 패턴, 그리고 구체적인 싸이월드 이용행동에서 서로 다른 행동 패턴과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각각의 사용자 집단에게 싸이월드는 서로 다른 맥락으로 기능하고 있었는데, 적극적 활용형에게는 자신을 표현하고 보여줄 수 있는 ‘무대’로, 폐쇄적, 다이어리 추구형에게는 자신의 사적인 공간인 ‘다이어리’로, 새로운 관계, 정보추구형에게는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확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이자 ‘파티장’으로 기능하고 있었다. 또한 각각의 사용자 집단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는데, 이러한 관계 속에서 싸이월드의 현재의 성격과 앞으로의 변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 기술이나 매체로써만 탐색되어지던 사이버 공간이 다양한 인간행동이 일어날 수 있는 행동장면이자 맥락으로 기능하고 있으며, 각 사용자들에게 서로 다른 의미와 가치를 지닌 생활공간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싸이월드 사용자들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에 의해 앞으로 싸이월드가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될 것인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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