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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일 (전북대학교) 김연진 (전북대학교) 김용은 (한국자동차기술원(KATECH)) 정진균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9권 제4호(통권 제533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 - 12 (10page)
DOI
10.5573/ieie.2022.5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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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내 ECU 개수의 증가로 인한 CAN(Controller Area Network) 버스 과부하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 압축 방안들이 연구되었다. 대부분의 CAN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에서는 현재와 이전 CAN 메시지 간의 차이가 압축에 이용된다. 이러한 방안들은 매우 높은 압축률을 장점으로 가진다. 그러나 이러한 방안들의 단점은 한 프레임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압축된 메시지의 복원이 어려워질 뿐 아니라 이후의 모든 프레임에 오류의 영향이 전파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특정 ECU의 프레임 에러 카운트가 증가되어 리셋을 하게되거나 해커의 침입에 의한 메시지가 전송된 경우에도 이후의 압축된 메시지의 복원이 어려워진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방법들과 달리 이전 프레임에 의존하지 않고 현재 프레임 만으로 압축을 수행하는 압축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에 의해 제안된 방안은 이전 프레임의 메시지 값에 의존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방법에 비해 비슷하거나 약간 감소된 압축률을 달성할 수 있음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CAN 데이터 압축 방안
Ⅲ. 제안하는 CAN 데이터 압축 방법
Ⅳ. 시뮬레이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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