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가영 (충북대학교) 황지현 (한국교통대학교) 홍성조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2 - 61 (10page)
DOI
10.5762/KAIS.2022.23.7.5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식료품의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1인가구가 온라인 식료품 쇼핑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소비행태의 변화는 오프라인 식료품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1인가구 밀집지역과 비밀집지역으로 상권을 구분하여, 온라인 식료품 쇼핑 활성화 시기 전후의 식료품 매출액 변화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골목상권을 1인가구 밀집여부와 시기를 기준으로 4개 그룹으로 분류하고, 그룹 간의 매출액 차이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2015년에는 1인가구 밀집지역과 비밀집지역간의 식료품 매출액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2019년에는 1인가구 밀집지역의 매출액이 비밀집지역에 비해 유의미하게 작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제발전, 물가상승 등의 요인으로 상권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위와 같은 결과는 1인가구 밀집지역의 상권 매출액이 비밀집지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적게 증가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1인가구 밀집지역에서는 온라인 식료품 쇼핑의 이용 증가로 오프라인 상권에서의 지출이 감소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는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에 따른 영향이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3. 분석의 틀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