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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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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51 - 26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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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변화에 따른 문화적 현상으로 인한 남성 소비자의 의식 변화는 패션뿐만 아니라 장신구에도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성 중심으로 형성된 주얼리 시장은 남성 장신구로 그 영역이 확대되면서 관련 산업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 유명 브랜드는 국내외 시장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고객층이 늘어나고 있으나, 현재 국내 남성장신구 제품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아직 여성 주얼리의 보조적 역할에 국한된 제품 개발로 인해 커플형 제품이나 예물중심의 내추럴하며 화려한 스타일이 주를 이루고 있어 남성 소비자들의 선호도 분석에 의한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성장신구의 특성과 국내외 사례 분석 및 시장 분석을 하였으며, 남성장신구의 주 고객층인 20대에서 30대 남성을 대상으로 제품 구매 실태와 동기, 제품 선호도, 트렌드 분석을 진행하고, 제품개발을 위해서 제품 동향 조사 및 소비자 분석을 통해 스타일과 소비자 요구에 의한 표적시장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디자인 선호 이미지 형용사를 적용하여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장신구 제품과 차별화된 제품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아울러 남성장신구 관련 업체에서 상용화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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