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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15 - 12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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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의 경제·문화적인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뷰티 분야에서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피부는 건성, 지성, 중성, 민감성, 복합성과 같이 크게 5가지의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어떤 유형의 피부를 가지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피부의 유형을 측정하기 위하여 전문 병원이나 전문적인 뷰티 테크 기기를 사용하여 피부를 진단하고 있다. 뷰티와 관련된 디바이스시장은 주로 병원용 의료기기가 대부분이었으나, 영상 기술의 발전으로 가정에서도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하여 피부 고민에 대한 경제적, 시간적인 부담이 줄어들었고,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특히 뷰티 테크와 관련된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과 융합되어 급속하게 발전되고 있는 상황으로, 점진적인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하여 뷰티 시장에서도 단순하게 시장을 세분화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는 피부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피부 상태에 대한 컨설팅 및 마케팅 전략으로 필요 제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들이 피부 관리를 위하여 스스로 피부의 유형 판단이 가능하도록, 머신러닝 기반으로 특징점을 추출하여 피부의 유형을 판단할 수 있는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 모델을 통하여 소비자 스스로 피부의 유형 판단이 가능함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뷰티 케어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고, 정확한 뷰티 케어 정보를 획득하여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연구에서는 피부 유형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피부 이미지의 수집에 대한 연구와 새로운 기계학습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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