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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석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이동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정희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2년도 제58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86 - 28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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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가스터빈 엔진은 작동온도를 증가시켜 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왔다. 이에 가스터빈 엔진에 적합한 냉각기술의 필요성이 나타났다. 막냉각 기술은 가스터빈에 적용되는 대표적인 냉각기술 중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 터빈 블레이드 끝벽에 여러 형태의 막냉각 홀을 가공 후 막냉각 효율을 측정하였다. 막냉각 홀의 형상으로는 기본형상 막냉각 홀과 최적 확장형 홀, 그리고 단차구조를 가공한 홀에 대해 실험을 수행했으며, 막냉각 효율의 측정 방법으로는 압력감응페인트를 이용하였다. 실험 결과 기본형상에 비해 다른 막냉각 홀 형상들이 터빈 블레이드 끝벽에서 더욱 개선된 냉각 효율을 보여주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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