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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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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일규 (동양미래대학교) 김병주 (메가존클라우드)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8호(JKIIT, Vol.20, No.8)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9 - 39 (11page)
DOI
10.14801/jkiit.2022.2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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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가진 창의적 인재의 양성을 위해 피지컬 컴퓨팅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아두이노는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도구 중의 하나이나, 초보자가 배우기 어려운 C 언어의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초보자에게도 피지컬 컴퓨팅을 쉽게 교육할 수 있는 아두이노 기반의 시스템을 구현한다. 사용자는 터치스크린, 파이썬과 PyQT로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구현된 간단한 GUI를 통한 Drag & Drop 방식으로 아두이노를 손쉽게 제어하고, 시스템은 자동으로 C 언어로 구성된 아두이노 제어를 위한 코드를 생성한다. 추후 C 언어를 배운 사용자가 자동으로 생성된 C 언어를 활용하여, 아두이노 코딩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고, 실제 테스트를 통하여 그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의 구현
Ⅳ.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GUI 프로그램의 구현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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