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훈 (숭실대학교) 손유선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96 - 505 (10page)
DOI
10.5762/KAIS.2022.23.8.49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이 자아존중감을 통해 아동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모형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한국아동패널(PSKC: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이하 PSKC)의 11차년도(2018, 초4)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이하 SEM)으로 검증하였으며, SPSS 23.0, AMOS 18.0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아동 행복감과 관련된 잠재 변인으로 구성된 본 연구의 구조모형 모델은 구조적으로 적합하였고,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 자아존중감 세 변인 모두가 아동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 째,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은 자아존중감을 통해서 아동 행복감에 영향을 주었으며, 자아존중감 간접효과의 검증에서 학교적응과 학업스트레스 중 학업스트레스에서만 자아존중감의 간접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학교적응, 자아존중감은 아동 행복감 주요 변인임을 확인하였고, 특히 학교생활의 여러 상황에서 자아존중감은 아동 행복감에 매우 중요한 것임을 확인한 데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아동 행복감을 위해서 아동의 학업스트레스, 학교적응, 자아존중감 등 주요요인에 대한 주변의 지속적인 관심 및 시기별 연구가 꾸준히 필요할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05-001686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