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월 (동명대학교) 정원준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 - 16 (7page)
DOI
10.35280/KOTPM.2022.25.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화 진행에 수반되는 도시의 발전으로 도시는 더 이상 행정, 지역, 문화 개념이 아니라 브랜드이미지 개념이 되었다. 도시브랜드이미지는 도시문화를 종합적으로 전달하는 명함으로써 도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도시브랜드이미지는 시각화된 시각디자인 방식으로 전달되며, 이 중 로고디자인이 핵심요소다. 그러므로 도시로고디자인은 도시브랜드이미지의 중요한 구성요소로써 그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본고에서는 중국 제1의 항구도시인 상하이시와 한국 제1의 항구도시인 부산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상하이시 도시로고와 부산시 도시로고를 사례로, 기호학 이론으로 두 도시 로고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와 특징을 분석하고, 퍼스기호학 삼분법을 색채요소, 도형요소, 문자요소, 조판요소, 상징요소의 다섯 가지로 세분화하여, 이를 바탕으로 상하이시 도시로고디자인과 부산시 도시로고디자인을 분석해 도시브랜드이미지구축과 도시로고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의견을 도출하고, 도시브랜드이미지의 지속 가능한 미래 발전에 대한 이론적 참고 근거를 마련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도시로고디자인에 대한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640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