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9권 제2호 (통권50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739 - 75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학교적응수준을 파악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간편 대학생활적응척도를 제 작하기 위해 기존의 대학생활 적응 측정도구와 연구결과를 토대로 상담전문가 및 학생 면담을 거쳐 학생들의 적응상의 문제를 잘 반영하는 문항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항은 예비연구에서 전문가의 평가 및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쳐 적응수준과 적응자원 차원으로 구분되었다. 또한 고위험군 대학생 의 위기 문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임상 경험 5년 이상인 상담 전문가 5인의 합의를 거쳐 위기문 항이 포함되었다. 본연구에서는 구성된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각 하위척도 별로 내적합치도를 살펴보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대학생 활적응척도의 하위요인들과 U&I 학습유형검사, 정서지능, Brief Symptom Inventory(BSI) 및 Focused Group Interview를 통해 추출된 대학생활적응관련 문항들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준거관련 타당도를 알아보았다. 이렇게 제작된 검사의 특징과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2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