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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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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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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5권 제5호 (통권83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979 - 2,0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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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01년도부터 2014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학위논문과 학술논문 61편 가운데 142개의 효과크기 수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효능감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둘째, 자기효능감이 학생의 학업성취대상의 성별, 학교 급별, 실시 교과목, 논문출처 등의 매개변인에 따른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자기효능감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66으로 나타나 실험처치를 가한 실험집단의 효과는 74.54퍼센타일로 24.54퍼센타일 만큼의 증가를 보였다. 둘째, 자기효능감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 급별에 따른 학업성취 효과는 초등학생(ES=.68)과 고등학생(ES=.67)이 중학생(ES=.63)과 대학생(ES=.62)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실시교과목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효과는 언어교과(ES=.68)와 사회교과(ES=.66)가 수학교과(ES=.60)와 과학교과(ES=.46)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보면, 본 연구를 통해서 얻어진 결과는 그동안 선행된 많은 자기효능감과 관련된 개별연구들의 각기 다른 학업성취 효과를 메타분석을 적용하여 보다 강력한 결론을 내렸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업문제로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학습부진의 다양한 이유에 대해 상담할 때 자기효능감이 결여된 학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향후 후속연구로 자기효능감을 높임으로서 부정적 감정을 전환하여 적응적이고 탄력적인 성인이 되도록 하는 예방 및 치료적 상담 전략 마련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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