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사례는 장기간 학교를 결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치료 이론에 근거하여 상담한 사례이다. 상담은 중학교 WeeClass에서 이루어졌으며, 상담자는 전문상담사로 근무하면서 학생들 상담을 전담하였다. 자료 수집은 상담 전체 18회기로 이루어졌으며, 회기 요약과 함께 독서를 통해 현재 자신의 모습을 직면하고 심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독서를 통해 내담자는 어머니에 대한 이중적인 감정과 분리불안에 대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독서치료 활동을 통해 자신의 위축된 자아로 인해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과 비합리적 신념으로 학업을 포기하려고 했던 모습에서 자기 삶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목표를 설정하여 상급학교에 진학하는 성취를 이루는 상태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사례 연구를 통해 학교 중도탈락 위기 청소년 내담자에게 독서치료를 활용한 개입방법이 효과적인 치료적 이득을 제공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70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