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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원 (한양대학교) 조은솔 (한양대학교) 김윤종 (LG전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31 - 448 (18page)
DOI
10.7470/jkst.2022.40.4.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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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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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용 차량 교통사고의 주원인은 운전자의 졸음, 전방주시 태만 등의 인적 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적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내면적인 특성인 건강, 피로, 스트레스, 근무환경 특성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보다 근본적인 교통안전개선 대책을 수립하는 데 기초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용 차량의 운전자의 건강, 생활, 근로, 복지환경을 나타낼 수 있는 자료를 Wellness 요인으로 정의하고, Wellness 자료를 대상으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여 고령 및 비고령 여객부문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2019년과 2020에 걸친 시내버스 운전자 1,005명과 법인택시 운전자 781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 설문조사를 통하여 Wellness 자료를 수집하여 독립변수로 활용하였다. 종속변수의 경우 운전자의 과거 3년간 교통사고 이력자료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사고심각도를 상, 중, 하로 분류된 자료를 활용하여 고령 및 비고령 사업용 차량 운전자별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구축하였다. 고령운전자의 경우 운수업체 교통안전담당자의 업무수행능력, 평균 수면시간등이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며, 비고령운전자의 경우 여가시간의 효율적 사용 여부와 업무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발생 유무 등이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 결과를 기반으로 고령 및 비고령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교통안전 및 사고심각도 저감을 위한 Wellness 기반 8가지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세부적인 정책 개발 방향을 제안함으로써 고령 및 비고령 여객부문 사업용 차량 운전자를 대상으로 법 · 제도적 교통안전 증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기존 문헌 고찰
분석방법론
분석자료
분석결과
결론 및 향후연구계획
References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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