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준 (한양대학교) 박성민 (한양대학교) 박준영 (한양대학교) 조준한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99 - 611 (13page)
DOI
10.7470/jkst.2022.40.4.599

이용수

DBpia Top 0.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부는 최근 어린이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5대 분야(교통안전, 제품안전, 식품안전, 생활공간, 안전교육)에서 “어린이안전 대책”을 발표하였다. 이 중 교통안전 분야는 어린이 교통 및 통학로 안전강화를 위한 어린이 보호구역(School zone)의 확대, 보행환경 개선, 통학버스 신고 대상추가 그리고 위치 알림 서비스 시행 등으로 어린이안전사고 사망자 수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어린이 사고에 대한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발생 가능한 교통사고를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근원적인 개선과 대책을 마련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사고 심각도 분석에 앞서 사고자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고의 심각도와 같은 순위(경상, 중상, 사망)를 설명하기 위해 순서형 프로빗 모형과 지역변수를 고려한 random-effects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다. random-effects 순서형 프로빗 모형은 순서형 프로빗 모형보다 더 잘 수행되었다. 심각도 모형을 분석한 결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야간, 주말, 인적 요인, 운전자 차종, 도로 형태, 법규위반 등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스쿨존 내 어린이 사고에 대한 안전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관련 연구 고찰
연구 방법론
연구결과 분석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